30일간 숙성한 동치미 국물로 맛을 낸 달짜국수의 ‘동치미국수’
30일간 숙성한 동치미 국물로 맛을 낸 달짜국수의 ‘동치미국수’
  • 권혁년
  • 승인 2019.05.24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치미 국물 만들 때 25도 이상의 소주 사용
레몬이 들어간 새콤한 비빔국수 일품
음식 기다리는 동안 손님들에게 만화책 서비스

달짜국수의 얼음 동동 동치미국수가 집나간 입맛을 사로 잡는다.  사진 정소현기자
달짜국수의 얼음 동동 동치미국수가 집나간 입맛을 사로 잡는다. 사진 정소현기자
쫄깃하고 속이 다채롭게 채워진 달짜국수 만두다. 사진 정소현 기자
쫄깃하고 속이 다채롭게 채워진 달짜국수 만두다. 사진 정소현 기자

 

5월 날씨 치곤 꽤 덥다. 33도. 이 정도면 7월 하순 날씨다. 얼음 동동 냉면을 먹고 싶었지만 찾아간 곳은 국수집이다. 망원동 맛집으로 소문난 달짜국수.

망원동 월드컵 시장 초입에 있는 달짜국수엔 수제비와 잔치국수, 비빔국수, 만두 그리고 시그니처 메뉴인 동치미국수가 있다. 동치미국수는 살얼음이 동동 떠 있는 국물에 잘 삶아진 면을 넣고 그 위에 얇게 썬 동치미 무를 고명처럼 올려놓는다. 그리고 아주 잘 익은 쪽파로 화룡점정을 찍는다.

우선 시원한 맛이 일품이다. 그리고 너무 달지 않은 국물에 조금 덜 시큼한 맛이 난다. 동치미를 세게 발효시키면 시큼한 맛이 강한데 이집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대신 담백한 맛을 담았다.

비법을 살짝 공개하면 발효를 시키는데 소주가 들어간다. 그것도 담근술에 사용하는 25도 이상의 소주를 사용한다. 동치미를 발효하는 기간이 중요한대 겨울철에는 상온에서 1개월 정도이고 요즘 같이 더운 날씨엔 외부 기온에 따라 10일에서 14일 정도 발효 시킨다.

발효를 하는데 대부분 식당에서는 숙성고를 사용하는데 달짜국수는 그들만의 공간이 따로 있다. 여기부턴 영업 비밀에 속한다.

이 집에서 만든 모든 국수요리엔 소주를 넣어 발효시킨 국물을 사용하지만 발효가 됐기 때문에 술맛은 찾을 수 없다.

이열치열로 먹는 수제비도 일품이다. 우선 수제비에 들어가는 반죽은 물과 소금 밀가루의 황금 배합 비율을 가지고 만든다. 밀가루 반죽 피가 얇고 탄력이 좋다. 주로 호박이 많이 들어간 수제비이지만 멸치 국물과 감자 맛까지 담백하면서도 시원하다.

레몬으로 새콤함을 더한 비빔국수. 사진 정소현 기자
레몬으로 새콤함을 더한 비빔국수. 사진 정소현 기자

 

비빔국수도 새콤달콤하다. 일반적으로 비빔국수의 소스는 갈아 만든 배와 사과 등 과일을 많이 쓰는데 여기에 레몬을 넣는게 비법이다. 그래서 천연의 새콤함이 느껴진다. 소스를 미리 뿌려주지 않고 손님의 기호에 맞게 넣어 먹으라고 소스통을 내어준다.

잔치국수는 멸치 국물의 시원함에 야채로 담백함을 더했다.

달짜국수는 6년 전에 분식집으로 시작했다. 그 때 지은 이름이 달짜인데 뜻은 달달한 짜장떡복이의 줄임말이다. 분식집에 잘 안돼서 집에서 즐겨 먹던 동치미국수로 메뉴를 바꿨다. 손님들의 반응이 너무 좋아서 아예 분식을 버리고 국수로 전향을 했다.

이 집은 음식 맛도 담백하지만 두 가지 공간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만화책이다. 벽면을 만화책으로 가득 채웠다. 손님이 주문을 하고 기다리는 시간에 만화책을 자유롭게 볼 수 있다. 단골인 경우는 만화책을 빌려가는 경우도 종종 있다.

두 번째는 공간 배치다. 33㎡(10평) 남짓 작은 가게인데 최대 수용인원이 24명이다. 그리고 이곳에 김치냉장고를 포함해 6개의 냉장고가 들어가 있다. 놀라울 정도의 공간배치다.

공간이 협소하기 때문에 예약을 받지는 않지만 포장은 가능하다. 포장을 할 경우는 용기 값 때문에 음식 값에서 5백원을 추가로 받는다. 국수는 4천5백원에서 5천원 사이다. 만두는 5개에 4천원을 받는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6호선 마포구청역 5번 출구를 나와 7~8분 거리에 있다. 5번 출구에서 망원우체국 사거리 방향으로 500m 쯤에 CU편의점 앞에 두고 우회전을 하고 100m 쯤 올라오면 e마트 슈퍼가 보인다. 이곳을 끼고 돌아 30m를 더 올라오면 달짜국수를 만날 수 있다.

자가용을 이용하면 인근 공영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마포구청역 방향으로 30m 내려가면 CU 편의점이 나온다. 길 찾기가 어려우면 (02-322-1710) 문의하면 친절하게 알려준다. 영업시간은 오전 11시부터 밤 9시까지다. 매주 월요일은 휴무다.

달짜국수 김기순 대표는 “저희 집은 평범함을 추구하려고 해요. 그래서 음식의 맛이 강하지는 않아요. 하지만 국산 태양초 고추를 사용하고 오랜 기간 숙성을 통해 손님들에게 가장 편안한 맛을 보여드리고 싶어요”라고 말했다.